입냄새 원인 및 제거 방법을 포스팅하려고 합니다. 마스크 쓰는 시간이 늘어나면서 입냄새로 불편을 느끼는 사람이 생겼죠. 양치질을 하루 3번 꾸준히 한다고 해도 입냄새는 쉽게 사라지지 않습니다.
입냄새는 다양한 원인으로 발생한다고 알려져 있죠. 따라서 원인을 제거했는데도 입냄새가 계속 나고 있다면 다른 원인을 찾아서 치료해야 합니다.
이번 포스트 입냄새 제거 방법을 확인하여 건강 관리 하길 바랍니다.
입냄새 원인
입냄새 원인은 다양하게 존재합니다. 칫솔질이 제대로 되지 않아 치석이 쌓였을 때, 충치가 생겼을 때, 사랑니가 잇몸 안으로 자랐을 때, 설태, 백태, 치석이 끼었을 때 등등 다양한 원인이 있습니다. 입냄새 제거 방법을 알기 위해서는 원인을 알아야 합니다.
▣ 구강 문제
올바른 칫솔질만큼 치실이나 치간칫솔을 사용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제대로 입안을 정리하지 않으면 박테리아가 입안에 축적되어 치주 질환과 충치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입안을 잘 관리하려면 하루 3번 칫솔질을 하고, 음식 섭취 후에는 치실을 사용하여 잔여물이 남아있지 않도록 정리해야 합니다. 또한, 가글을 습관화하여 입안 세균을 관리해야 합니다.
▣ 흡연
흡연자 입에서는 구취가 심하게 발생합니다. 흡연은 구취와 잇몸 질환을 유발하며, 담배 니코틴이 치아와 입안에 끼어 냄새를 만들게 됩니다.
▣ 건조한 입안
입안이 건조하여 바삭바삭 마른다면 입냄새가 발생할 가능성이 큽니다. 입이 마르면 죽은 세포들을 씻어내지 못하고 죽은 세균들이 분해되어 구취를 유발합니다.
▣ 목이 부었을 때
편도 상태가 좋지 못해 음식 찌꺼기가 끼게 되면 노란색의 결석으로 변하게 됩니다. 이 노란 찌꺼기 덩어리는 편도결석이라고 부르는데 악취를 발생시킵니다.
▣ 콧물이 날 때
비염이나 축농증으로 인하여 구취가 생기는 경우도 있습니다.
▣ 속이 안 좋을 때
소화기 계통이 불편할 때도 입냄새를 발생시킬 수 있습니다. 소화기 계통 위, 대장, 소장 등은 식도를 타고 냄새가 올라오는데 소화불량에 시달리는 사람이라면 입냄새가 날 가능성이 크죠.
▣ 여설질환
혈액순환이 저하된 여성은 입냄새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생리통, 갱년기 증상 등 여성질환에 발생하는 입냄새입니다. 간의 열을 풀고 기능을 향상시키는 치료로 호전시킬 수 있습니다. 갱년기 여성은 호르몬 변화로 체내 혈액순환이 저하되어, 식습관, 과로, 스트레스 등으로 관리를 못하면 간 기능이 저하되어 간열로 인한 입냄새가 나타납니다.
입냄새 측정 방법
본인은 입냄새를 잘 느끼지 못한다. 간이 방법으로 입냄새를 측정해 볼 수 있습니다. 손가락으로 혀 안쪽을 찍어 냄새를 맡아보는 방법, 손등에 혀로 침을 묻혀 마른 후 냄새를 맡는 방법 등이 있습니다.
입냄새 제거 방법
입냄새 제거 방법은 의사 진료로부터 시작해야 합니다. 치과에서 스케일링과 잇몸 치료를 병행하여 입안에 문제를 모두 잡아야 합니다.
치과 치료를 모두 마쳤는대도 입냄새가 발생한다면 이비인후과를 방문하여 편도결석이 있는지 확인합니다. 편도결석은 수개에서 수십 개 이상도 끼어 있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모두 제거해야 합니다.
치과, 이비인후과 진료를 마쳤는대도 입냄새가 발생한다면 내과를 방문하여 소화기 계통을 검사합니다. 특히 소화가 원활하지 않은 사람이라면 약물 치료를 통해 반드시 고쳐야 합니다.
구강 청결제 사용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양치 하고 30분 후에 구강 청결제를 사용하는 것은 입냄새 제거 방법으로 좋다고 합니다. 가글을 자주하면 입안이 건조해서 오히려 입냄새를 유발 할 수 있다고 하니 주의해야 합니다.
스트레스는 만병의 원인입니다. 스트레스를 받게 되면 피로해지고 긴장상태가 됩니다. 침이 말라 입안이 건조해지며 입냄새가 날 수 있습니다. 스트레스를 관리 하는 것만으로도 입냄새를 없애는 좋은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