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식품 / / 2021. 4. 4. 13:00

복분자 효능 부작용

기력이 떨어지면 먹어야 하는 것이 하나 있습니다. 바로 복분자입니다. 복분자는 기력 보충에 정말 좋은 식품으로 알려져 있죠. 이미 아침 건강 방송 프로그램에서 여러 차례 소개되면서 복분자 효능 부작용을 언급하곤 했습니다.

 

남성에게는 정력적인 생활을 돕고, 여자에게는 몸을 보호하는 효능을 지녔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중년 여성, 남성들은 이제 복분자를 섭취하는 것은 필수입니다.

 

이번 포스팅은 복분자 효능 부작용을 간략히 정리했습니다. 복분자 섭취 전에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복분자란?

복분자는 우리나라 남부지방에서 서식하는 장미과에 속하는 야생 나무 딸기의 명칭이라고 합니다. 산기슭 계곡이나 햇빛이 잘 드는 곳에서 자란다고 합니다. 산딸기와 생김새가 비슷한 동그란 모양으로 작은 알갱이가 여러 개 모여있는 취합과 입니다. 냄새는 거의 없으며 맛은 시고 달달한 열매입니다.

 

 

복분자는 전라북도 고창 지역 특산물로 매년 5~6월에 꽃이 피고 7~8월에 열매가 익습니다. 열매는 붉은색이며 시간이 지날수록 검붉은색으로 변합니다. 결분자, 복분, 대맥 매, 삽 전표, 오표자 등 다양한 이름으로 불립니다. 예전에는 국내산, 중국산을 쉽게 구별할 수 있었지만, 이제는 국산 품종으로 중국에서 쉽게 재배할 수 있기 때문에 국내산, 중국산을 구별하기는 어렵습니다.

 

복분자 효능

혈관 건강에 좋습니다. 복분자 효능에는 안토시아닌 성분이 산화를 막고 혈소판 응집을 억제하는 기능이 있습니다. 그리고 카테킨과 플라보노이드 성분이 혈관을 개선해줍니다. 또한 산화질소 생성을 활발하게 해 주어 혈관이 좁아지는 것을 막아줍니다.

 

갱년기 여성 질환을 예방하는데 도와줍니다. 골다공증, 빈혈은 중년 여성이 고생하는 질환 중 하나입니다. 출산과 갱년기를 겪으면, 체내 칼슘과 철분이 빠져나가기 때문입니다. 복분자에는 칼슘, 철분이 많이 함유되어 있어 다양한 무기질이 흡수를 도와주며, 꾸준히 섭취하면 골다공증 및 빈혈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다이어트에 효과 적입니다. 다이어트를 계획하고 있다면 복분자 섭취를 고려해볼 만합니다. 복분자는 탄수화물과 지방 분해를 예방하고 몸속 지방 축적을 막아줍니다. 그리고 중성지방 축적과 지질 산화를 예방해 주며 콜레스테롤 수치도 낮춰줍니다.

 

노화 방지 및 항암효과가 있습니다. 몸속에 활성산소가 많이 쌓이면 세포를 공격해 노화를 촉진하며 체내 염증을 유발합니다. 복분자에는 안토시아닌, 폴리페놀 성분이 있는데 이 성분들이 활성산소를 제거하고 억제한다고 합니다. 섭취하면 복분자 효능을 느낄 수 있는 큰 요소라고 합니다.

 

눈 피로 감소에 효과적입니다. 복분자에는 안토시아닌 성분이 들어 있어 눈의 망막 색소 성분의 재합성에 효능이 있습니다. 이는 시력저하 및 안구질환을 예방하는 데 좋습니다. 책을 읽는 학생이나 스마트폰, 컴퓨터 사용이 많은 사람, 노안으로 고생하는 사람이 복분자를 먹으면 좋습니다.

 

남성호르몬 분비를 촉진시키는 효능이 있습니다. 복분자에 있는 테스토스테론은 남성호르몬 분비를 활성화해주는 물질로, 정력에 좋다고 합니다. 그래서 성기능 장애, 발기부전, 성욕감소 등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여성호르몬 분비 촉진에 효과적입니다. 복분자에 있는 에스트로겐은 여성호르몬 분비를 촉진하는 물질입니다. 갱년기 여성 호르몬 감소 부작용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또한 난임에도 효과적입니다. 임신을 계획하고 있다면 부부가 함께 섭취하라고 권하고 있습니다.

 

간 기능 개선에 효과적입니다. GST 효과는 활성산소를 없애고 간 해독 작용을 촉진하는 물질입니다. 복분자가 이 GST 효소를 활성화시켜주는 기능을 합니다. 여기에 간 내 중성지방 수치를 낮추며 지질 개선에 도움을 줍니다.

 

복분자 부작용

복분자 효능만 생각했다가 과다 섭취할 경우 큰 문제를 겪을 수도 있습니다. 복분자는 독이 없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그런데 따뜻한 성질 있는 열매라서 몸에 열이 많은 사람이 과다 섭취했을 경우 부작용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부작용은 설사, 복통, 울렁거림 같은 증상이 생길 수 있습니다. 신장 기능이 좋지 않은 사람이나 당뇨를 앓고 있는 사람은 복분자를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복분자 제품

복분자는 과일 형태로 먹어도 좋지만 다양한 형태로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시중에는 복분자즙, 복분자주, 복분자 요리 등의 형태로 먹을 수도 있고, 복분자 팩, 복분자 화장품과 같이 피부를 개선시키는데 이용할 수도 있습니다.

 

다른 글

반응형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