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식품 / / 2021. 5. 30. 10:45

남성갱년기 증상 극복법 알고 관리 하세요

남성갱년기 증상 극복법을 정리했습니다.

 

남성 갱년기는 남성 호르몬 부족으로 갱년기 증상이 나타나는 것을 말합니다. 남성 갱년기 원인으로 뇌와 고환 기능 저하, 남성 호르몬 감소, 음주, 흡연, 비만, 스트레스, 만성 질환이 있습니다. 이로 인해 성욕 감퇴, 발기부전, 만성 피로, 집중력 저하, 우울증, 체모 감소, 근력 저하, 피부 노화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남성 갱년기는 생활습관 교정 및 남성 호르몬 보충으로 개선할 수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이번 포스트 남성갱년기 증상 극복법을 확인하고 건강 관리에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남성갱년기란?

남성 갱년기는 남성 호르몬의 수치가 낮아지면서 발생하는 증상입니다. 남성 호르몬은 고환에서 만들어져 근육 및 뼈를 유지하고, 성기능 역할, 뇌의 인지 기능을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남성 호르몬이 감소하면 남성 갱년기 증상이 나타납니다.

 

근력이 저하되고, 골다공증이 나타나며, 기억력, 무기력, 활력 저하 등의 증상이 발생합니다. 남성 호르몬 감소는 스트레스로 인하여 발생할 수 있습니다. 스트레스가 지속되면 남성 호르몬의 분비가 줄어듭니다. 그리고 남성 호르몬은 비만 억제 효과도 있어, 남성 호르몬이 감소하면 내장 지방이 증가하고 이로 인해 비만으로 이어지는 위험도 높아질 수 있습니다.

 

갱년기는 폐경기 여성에서 나타난다고 생각하지만, 남성도 비슷한 증상이 나타납니다. 여성은 에스트로겐 여성호르몬이 생성되며, 남성은 테스토스테론 남성호르몬이 생성됩니다. 남성의 테스토스테론 호르몬은 30대 이후 매년 약 1%씩 감소합니다.

 

일반적으로 50대 ~ 70대 남성의 약 30~50%는 테스토스테론이 정상치보다 감소하게 됩니다. 이로 인해 남성 갱년기 증상이 나타납니다. 남성갱년기는 변화를 알아채지 못하여 단순 질병이나 스트레스성 증상으로 오해할 수 있습니다.

 

남성 갱년기 원인

남성 갱년기 원인은 노화로 신체 변화, 호르몬 변화, 스트레스 등으로 발생합니다. 일반적으로 50대 전 후 남성에게 나타나며, 발생 빈도는 점차 증가하고 60세 이후부터는 남성의 30% 정도가 갱년기 증상이 발생할 수 있다고 합니다.

 

남성 중 스트레스 영향을 많이 받는 20대~40대에서 남성 갱년기가 나타납니다. 일반적으로 남성 호르몬 테스토스테론은 20대를 정점으로 가장 활발하지만 그 이후로는 감소하게 됩니다. 감소 속도가 빠르게 진행되면 개인에 따라 남성 갱년기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테스토스테론 분비량의 차이가 생기기 때문에 갱년기 여부를 가늠하기 어렵습니다.

 

남성 갱년기 증상

신체 증상 가장 많이 볼 수 있는 남성 갱년기 증상은 성욕 저하와 발기부전입니다. 발기부전은 충분히 발기하지 못하거나 이를 유지할 수 없는 상태가 지속되는 것으로 대표적인 남성 갱년기 증상 중 하나라고 할 수 있습니다. 남성 갱년기 증상 중 신체적인 증상은 이 외에도 빈뇨와 비만, 피로감, 근육통, 관절통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정신 증상 남성 갱년기 증상으로 신체 증상 이외에 정신적인 증상으로 불면증, 무기력, 짜증, 집중력과 기억력 저하 등의 증상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 외에도 권태감과 갑작스러운 감정 변화 등의 증상 역시 남성 갱년기 증상이며 특히 중년 남성의 경우 우울증이 오랫동안 계속되는 경우는 남성 갱년기 증상을 의심해 봐야 할 것입니다.

 

합병증 남성 갱년기 증상은 신체 증상과 정신 증상 외에도 일종의 합병증으로 대사 장애와 허혈성 심장 질환, 뇌혈관 장애, 암 등의 위험이 높아지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남성 갱년기 증상 극복 방법

남성 갱년기 증상이 나타나면 비뇨기과에서 남성 호르몬 수치를 측정하여 검사할 필요 있습니다. 비뇨기과에서 남성 갱년기 진단을 받으면, 상태에 따라 남성 호르몬 주사, 내복약, 연고 등의 처방을 받을 수 있습니다. 남성 갱년기 증상으로 인해 불안 및 우울증 증세가 심해지면 정신과에서 항우울제 등의 약을 처방받을 수 있습니다.

 

남성갱년기 증상 극복법 : 생활 습관 개선

남성 갱년기 증상 나타나면 생활 습관 개선이 필요합니다. 금연 및 금주를 하며, 식단에서 탄수화물을 줄이고, 양질의 단백질 섭취 식단이 필요합니다. 또한 마늘, 양파, 파 등 테스토스테론의 증가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음식물 섭취를 해야 합니다.

 

 

남성갱년기 증상 극복법 : 건강한 수면

수면 부족이 일어나면, 남성 호르몬 분비량이 적게 됩니다. 남성 호르몬 분비량은 숙면을 취하고 있을 때와 잠에서 막 깨어난 아침에 많습니다. 남성 호르몬 분비량은 저녁이 될수록 줄어들게 됩니다. 남성 갱년기 증상이 있다면, 충분한 수면을 취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남성갱년기 증상 극복법 : 운동

적당한 운동은 만병을 치료하는 방법입니다. 남성 갱년기 증상에도 적당한 운동이 필요합니다. 하체 근육을 많이 움직이는 운동을 하면 남성 호르몬 분비량이 증가한다고 합니다. 또한, 근력 운동, 허벅지 근육 운동, 종아리 근육 운동을 하는 것이 도움을 줄 수 있다고 합니다.

 

남성 갱년기 예방은 스트레스를 극복, 균형 잡힌 식사, 충분한 수면과 휴식을 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런 건강한 식습관 및 규칙적인 생활도 중요하지만, 적절한 성생활도 중요하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흡연 및 과도한 음주는 남성 갱년기에 치명적인 요소입니다.

 

남성 갱년기 진단 및 치료

성인 남성 기준으로 혈액 검사를 시행하여 테스토스테론 수치가 3.5ng/ml 미만이면 남성 갱년기입니다. 남성 호르몬 수치가 3.0ng/ml 이하인 경우는 치료가 필요합니다. 테스토스테론의 측정 채혈은 일중 변동이 있으므로 오전 7시 ~ 11시에 시행하고 반복 검사를 권장합니다. 정확한 검사를 하려면 검사 전날 충분한 수면을 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남성 갱년기는 정기적인 검사가 필요합니다. 남성 호르몬을 보충하려면 근육주사를 3주~4주에 한 번씩 맞을 수 있습니다. 또한 경구 복용, 피부에 부착하는 경피제 등이 사용될 수 있습니다. 이런 남성 호르몬 치료는 남성 갱년기 증상 환자에는 치료용이 될 수 있으나, 증상이 없는 남성이 사용하면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남성 갱년기에 좋은 음식

남성 갱년기에 좋은 음식은 아연이 함유된 음식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아연은 남성 호르몬 분비를 촉진하는 영양소입니다. 굴, 게, 새우등과 같은 해산물에 풍부하며 콩, 깨, 호박씨 등에도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아연이 함유된 식품을 섭취하는 것이 남성 호르몬 수치 향상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남성 갱년기는 아연 섭취 이 외에도 마늘, 부추, 토마토, 브로콜리, 구기자, 견과류 등의 식품이 있습니다. 반면 카페인, 포화지방산, 알코올 등은 남성 갱년기를 악화시킬 수 있어 섭취를 피해야 합니다.

 

남성 갱년기 자가 진단

남성 갱년기의 정확한 진단은 혈액검사를 통해 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남성 갱년기 증상은 여러 복합적인 요인들이 함께 발생할 수 있어서 갱년기 여부를 모른 채 지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자가 진단 리스트를 보고 증상에 해당하는지 주기적으로 진단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1. 평소와 다르게 성욕이 줄었습니까?
2. 발기력이 감소했습니까?
3. 평소와 다르게 무기력합니까?
4. 평소와 다르게 근력 및 지구력이 감소했다고 느끼고 있습니까?
5. 키가 줄고 있다고 느끼고 있습니까?
6. 삶의 의욕이 줄고 재미가 없습니까?
7. 매일 슬프거나 짜증이 많이 납니까?
8. 조금만 운동해도 쉽게 지칩니까?
9. 저녁 식사 후 졸음이 잦습니까?
10. 업무 능력이 감소했습니까?

 

위 열 가지 항목 중 1번, 2번 두 가지 모두 해당하면 남성 갱년기를 위심해볼 수 있습니다. 또한 3번~10번 사이에 3가지 이상 항목에 해당해도 남성 갱년기를 위심할 수 있습니다.

 

다른 글

반응형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