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식품 / / 2021. 2. 28. 09:07

유산균 - 프로바이오틱스 프리바이오틱스 차이

프로바이오틱스와 프리바이오틱스의 차이를 아시나요? 프로바이오틱스 유산균이라고 들어보신 사람도 많이 있을 거예요. 복용하실 때 프로바이오틱스와 프리바이오틱스 차이를 알고 적합한 제품을 섭취해야 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프로바이오틱스와 프리바이오틱스 차이를 알아보겠습니다. 

 

프로바이오틱스

프로바이오틱스는 '인체에 유익한 살아있는 균의 집합체'라는 의미입니다. 유산균 제품에 있는 프로바이오틱스는 다양한 유산균을 임상 시험을 하여 그 효능이 검증된 균을 말하죠.

 

우리가 자주 먹는 김치, 된장, 청국장 등의 유산균과, 모유 유산균, LGG 유산균 등이 장 건강에 좋은 프로바이오틱스입니다.

 

이렇게 좋은 프로바이오틱스는 치명적인 문제가 있습니다. 살아있는 생균인 유산균은 실온에 오래 두면 죽어버려 효과가 없죠. 또한 섭취한 후 장까지 도달하지 못하고 위산이나 담즙에서 죽어버리는 경우도 있습니다. 

 

 

프리바이오틱스

프리바이오틱스는 유익균의 먹이가 되는 영양분을 말합니다. 위에서 소화되지 않고 장으로 이동하여 프로바이오틱스가 자랄 수 있도록 장 내 환경을 조성하는 역할을 하죠. 우리가 흔히 먹는 양파, 마늘, 당근, 버섯, 아스파라거스, 콩, 과일, 샐러리, 고구마, 양배추, 미역 등에 함유되어 있어요.

 

프로바이오틱스의 유산균이 개체 수가 늘어 좋은 유산균의 기능을 하기 위해서는 프리바이오틱스가 필요합니다. 그런데 장속에 도착한 유익균도 섭취할 것이 없으면 장의 점막을 대신 갉아먹게 되는데 그러면 오히려 문제가 발생할 수 있죠. 그래서 프리바이오틱스의 역할이 굉장히 중요해요.

 

장(腸)의 역할

우리 장에는 인체 면역세포의 70% 이상이 몰려 있습니다. 위에서 소화된 음식물의 영양분과 수분 흡수가 장에서 이루어지기 때문이죠. 이 과정에서 덜 소화된 음식물은 소화되어 발효되고 그렇지 못한 노폐물 등 유해독소는 배설하게 돼요.

 

입을 통해 들어온 세균과 박테리아를 제거해주고, 효소와 비타민을 합성하여 신경전달물질 세로토닌의 95%를 만들어 내죠. 그래서 장에는 10조 마리가 넘는 세균이 살고 있고 인체 방어에 필요한 면역 세포가 몰려 있습니다. 장이 건강하면 장수할 수 있다고 하죠. 

 

유산균 제품 선택 기준

프로바이오틱스와 프리바이오틱스를 각각 섭취할 수 있고, 두 가지가 적절히 배합된 제품을 선택할 수도 있습니다. 쇼핑 검색을 통해 많은 제품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종근당건강 락토핏, 여에스더 유산균 등 다양한 제품을 확인할 수 있어요.

 

개인적으로 다양한 브랜드와 제품을 섭취해본 결과 조금씩 다르지만 큰 차이는 아니라고 생각하죠. 그래서 브랜드 평판, 제품 가격, 명시된 효능을 숙지하여 제품을 구매해야 합니다.

 

한 가지 주의할 점은 프리바이오틱스와 프로바이오틱스가 장까지 살아갈 수 있도록 보호하기 위해 코팅을 하죠. 그 코팅 과정에서 다양한 화학 물질이 첨가되어 제조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합석착샐료나 첨가물이 함유되지 않은 제품을 골라야 합니다.

 

다른 글

반응형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