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식품 / / 2021. 6. 3. 10:45

오메가3 효능 알고드세요

오메가3 효능을 정리했습니다.

 

오메가3는 면역력 개선, 뇌 기능 향상, 눈 건강 개선, 혈관 건강 개선에 도움을 줄 수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오메가3가 함유된 식품 새우, 농어, 굴, 송어, 고등어, 정어리, 연어, 호두, 치아시드, 아마씨 등을 섭취하면 보충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정상 균형 있는 식단을 섭취하기 어렵다면 건강기능식품 섭취로 간편하게 오메가3를 보충하길 권장합니다.

 

이번 포스트 오메가3 효능을 확인하고 건강 관리에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오메가3란?

오메가3는 길이가 긴 지방산을 말합니다. 지방산 분자를 구성하는 탄소 사슬의 끝에 있는 탄소를 그리스어 맨 끝 글자를 오메가라고 부르게 되었습니다. 오메가 탄소의 세 번째에 위치한 탄소에서 이중결합이 형성된 불포화지방산을 오메가3라 합니다.

 

오메가3는 불포화지방산으로 착한 기름으로 불립니다. 불포화지방산인 오메가3는 체내 합성이 이루어지지 않아 외부 음식 섭취나 건강기능식품을 섭취해야 하는 영양소입니다.

 

오메가3 효능

오메가3 효능 : 면역력 개선

오메가3는 국제 영양 학술지인 뉴츠리언츠의서 오메가3는 체내 염증 해소 촉진 전달자라는 항염증 물질을 생성시킨다는 연구 결과를 발표했습니다. 이 물질은 혈관 내에 있는 염증을 막아주고 몸에 있는 백혈구 세포에 관여합니다.

 

해당 연구는 오메가3를 적당량 섭취했을 때 염증해소촉진전달자가 체내에서 증가하는 사실을 발견했습니다. 오메가3를 섭취하면 세균을 공격하는 면역세포 수가 늘어납니다. 반면 몸에 나쁜 영향을 끼치는 염증은 줄어든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오메가3 효능 : 뇌 기능 향상

미국 캘리포니아 대학교 연구에 따르면, 평균 연령 67세 1,600명을 대상으로 뇌 자기 공명 영상 촬영을 진행했습니다. 인지 기능 테스트 및 혈중 오메가3 수치를 검사한 결과 DHA가 낮은 하위 25% 그룹은 상위 25% 그룹보다 뇌 용량이 떨어졌고, 문제 해결 능력도 낮다고 합니다.

 

오메가3는 뇌 기능에 영향을 미친다고 합니다. 오메가3는 신경계 구성 주요 지질 성분이기 때문입니다. 뇌는 약 60%가 지방이며 60%에 해당하는 부분 중 20%가 DHA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오메가3에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DHA는 신경호르몬 전달을 촉진시키며 두뇌 작용을 활성히 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오메가3 효능 : 눈 건강 개선

오메가3는 눈을 보호해주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오메가3에 함유되어 있는 DHA는 뇌 건강 뿐 아니라 눈의 신경세포와 망막세포를 구성하는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DHA는 눈의 망막을 건강하게 만들어 눈물이 줄어드는 증상을 예방합니다.

 

이로 인해 눈 속 염증 물질을 줄여 안구 건조증, 황반변성 등 눈 질환을 예방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평소 컴퓨터나 스마트폰을 들여다보는 사람은 오메가3 섭취가 눈 건강 개선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오메가3 효능 : 혈관 건강 개선

현대인은 바쁜 사회생활을 하면서 스트레스 및 불균형한 식습관, 기름진 음식 섭취, 운동 부족에 시달리게 됩니다. 불균형한 생활패턴이 반복되면 혈중 중성지질 수치가 증가할 수 있습니다.

 

오메가3에 함유되어 있는 EPA는 중성지방이 간에서 합성되는 것을 억제하는 역할을 수행합니다. 이로 인해 혈관 건강 개선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또한, 혈압을 낮추고 맥박 수를 감소시키는 효과도 있어 고혈압 환자가 섭취하면 건강 관리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오메가3 복용법

오메가3는 식품 보충으로 섭취하는 것이 이상적인 방법입니다. 오메가3는 고등어, 연어, 참치 등 생선류나 호두, 들기름과 같은 식품에도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그러나 바쁜 일정으로 균형 있는 식단을 계획하기 어렵다면 건강기능식품의 도움을 받으면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오메가3가 함유된 건강기능식품은 시중에 다양하게 출시되고 있습니다. 오메가3는 세 가지 종류로 분류되고 있기 때문에 구매전에 간단한 정보를 숙지해야 합니다.

 

 

TG형 : 불순물과 포화지방산이 포함되어 있는 형태
EE형 : 불순물과 포화지방산을 줄여 순도를 높인 형태
rTG형 : 최신 기술로 불순물과 포화지방산을 줄여 순도가 높고 체내 흡수가 용이한 형태

 

오메가3는 원료 형태에 나뉘게 됩니다. 건강기능식품으로 홈쇼핑이나 온라인 쇼핑몰에서도 잘 팔리는 타입은 rTG형입니다. 체내 흡수율이 용이합니다. 또한, 가장 최신 개발된 가공 형태로 불순물이 줄어들고 순도가 높고, 체내 흡수가 용이합니다.

 

그러나 rTG형은 생산법이 복잡하기 때문에 세 가지 형태 중 가장 제품입니다. 오메가3 건강기능식품을 구매하기로 결정했다면, 건강기능식품에 오메가3 함량을 확인해야 합니다.

 

식약청에서 권장하는 1일 권장 섭취량은 500 ~ 1,000mg입니다. 이 섭취량은 DHA와 EPA를 합한 섭취량입니다. 오메가3가 함유된 건강기능식품은 캡슐 함량이 아닌, 오메가3의 실제 함량을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다른 글

반응형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