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식품 / / 2021. 6. 2. 10:40

아연이 많은 음식 및 효능

아연이 많은 음식 및 효능을 정리했습니다.

 

아연은 면역력 강화, 당뇨 예방, 신체 발육 개선에 도움을 줄 수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아연이 많은 음식으로는 고기류, 달걀, 굴, 시금치, 유제품, 게, 견과류, 닭가슴살, 다시마 등이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내용을 읽어보길 바랍니다.

 

이번 포스트 아연이 많은 음식 및 효능을 확인하고 건강 관리에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아연이란?

아연은 신체의 면역력 강화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성분입니다. 아연 섭취의 경우 성인 남성은 11mg, 성인 여성은 8mg을 섭취해야 합니다. 청소년은 8~9mg, 8세 이하 아동은 3~5mg 정도를 섭취해야 합니다.

 

체내에 아연이 부족하면 면역체계가 무너져 천식이나 비염, 아토피, 결막염 등 질환 발병이 높아지게 됩니다. 따라서 아연은 1일 권장 섭취량을 매일 섭취해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아연이 많은 음식은 붉은 고기류와 굴 등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아연 효능

아연 효능 : 면역력 강화

아연은 면역력 강화, 신체 발달에 필요한 미네랄입니다. 부족해지면 다양한 질환에 노출될 수 있습니다. 또한 아연은 몸의 단백질 생성과 세포 구성에 도움을 줄 수 있기 때문에 꾸준히 섭취해주어야 합니다.

 

아연 효능 : 당뇨 예방

아연 효능은 당뇨병 예방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당뇨는 인슐린 분비가 원활하지 않아 혈당 조절이 어려운 질병입니다. 그러나 아연을 꾸준히 섭취하면 인슐린이 활발히 분비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해 혈당이 급격하게 높아지는 것을 막아주며 당뇨병을 예방하거나 증상 개선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아연 효능 : 신체 발육

아연은 성장 발육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어린이 성장에 필요한 필수 미네랄이 아연입니다. 아연은 몸의 세포를 구성하며, 대사과정과 반응을 조절하는데 기여하기 때문입니다. 어린이나 청소년은 아연이 많은 음식을 섭취하는 것이 신체 발육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아연이 많은 음식

부족한 아연을 보충하려면 비타민제, 영양제, 건강기능식품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균형 잡힌 식단으로도 충분히 아연 섭취를 할 수 있습니다. 끼니마다 아연 많은 음식을 섭취하면 1일 권장 섭취량을 충족시킬 수 있다고 합니다.

 

아연이 많은 음식 : 고기류

붉은 고기류는 아연이 많은 음식 중 하나입니다. 아연은 고기에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아연은 소고기 100g에 약 7mg 정도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는 성인 1일 권장 섭취량의 50%에 해당하는 수치입니다. 따라서 아연 섭취를 위해서 하루에 한 끼 이상은 육류를 섭취를 하면 좋습니다. 그러나 육류에 지방이 많거나, 과다한 양념으로 짜게 먹으면 건강을 해칠 수 있습니다.

 

 

아연이 많은 음식 : 달걀

달걀은 아연이 많은 음식입니다. 달걀 100g에 약 4.2mg 정도가 함유되어 있습니다. 아연은 노른자에 풍부합니다. 달걀은 단백질과 비타민, 셀레늄 같은 성분도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건강에 좋은 완전식품입니다. 하지만 체질에 따라 노른자 섭취가 콜레스테롤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콜레스테롤이 높다면 하루에 달걀을 2개 이상 섭취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아연이 많은 음식 :

바다의 우유라고 불리는 굴에는 아연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굴은 남성 건강에 좋다고 알려져 있는데, 그 이유가 아연 함유량 때문입니다. 굴은 100g 당 13.2mg의 아연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굴은 세포 재생, 체내 중금속 배출에 도움을 줄 수 있어서 몸을 깨끗이 정화하는데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또한 굴은 활력을 향상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아연이 많은 음식 : 시금치

일반적인 채소나 과일에는 아연 함유량이 적습니다. 그러나 시금치는 아연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아연은 100g 당 약 1.3mg 정도 소량 함유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시금치는 비타민 C 등 다른 영양소가 풍부하여 꾸준히 섭취하면 좋습니다. 중년 남성은 갱년기, 심장질환, 당뇨, 암, 신경 퇴행성 질환 개선에 도움을 줄 수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아연이 많은 음식 : 유제품

유제품 중 우유, 치즈 등에도 아연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유제품은 체내에 흡수가 빨라서 아연을 섭취하기 좋은 음식입니다. 치즈는 100g당 1일 권장 섭취량의 30% 정도가 함유되어 있습니다. 

 

 

아연이 많은 음식 :

게, 가재 등 갑각류는 아연이 함유되어 있는 음식입니다. 게 100g에는 6.5mg 정도가 함유되어 있으며, 칼슘과 아미노산, 키토산도 풍부하여 건강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해 내장을 건강하게 하고, 눈을 보호하며, 콜레스테롤을 낮추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아연이 많은 음식 : 견과류

견과류 중 캐슈너트에 아연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캐슈너트 30g에 1일 권장 섭취량의 15~20% 정도가 들어있습니다. 이외에 섬유질과 비타민, 미네랄 등이 풍부하기 때문에 꾸준히 섭취하면 당뇨, 암 예방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아연이 많은 음식 : 닭가슴살

단백질 식품인 닭가슴살은 아연도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꾸준히 섭취하면 혈관을 튼튼하게 하고, 혈액순환을 돕고, 고혈압 및 심혈관질환 개선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아연이 많은 음식 : 다시마

해조류 다시마는 아연이 많은 음식입니다. 다시마는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서 장 건강 및 변비 예방에 도움을 줄 수 있으며, 칼륨과 칼슘이 함유되어 있어서 붓기 제거 및 뼈 건강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다른 글

반응형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