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식품 / / 2021. 7. 22. 08:45

방광염 증상 알고 관리하세요

방광염 증상을 정리했습니다.

 

방광염은 기능적 이상이 없는 상태에서 대장균, 장구균, 포도상구균 등의 세균 감염으로 염증이 생기는 것을 말합니다. 이로 인해 배뇨 통증, 작열감, 요의, 소변량 감소, 혈뇨 등의 증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번 포스트 방광염 증상을 확인하고 건강 관리에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해당 글은 전문적인 의학지식이 없는 일반인이 작성한 글입니다. 수록된 내용은 정확성이나 안정성을 보장할 수 없습니다. 본 자료는 오류가 있을 수 있음을 사전에 전달해드립니다. 

 

 

방광염이란?

방광염은 소변을 참으면서 방광에 머무는 시간이 길어져 세균 번식이 증가하고, 세균으로 인해 방광이 감염되는 질환을 방광염이라고 합니다. 일반적으로 남성보다 여성에게 많이 생기는 질환입니다. 방광염은 급성 방광염 만성 방광염으로 나뉩니다.

 

급성 방광염은 세균 침투로 발생한 감염 증상이며 이로 인해 염증이 방광 안에 발생합니다. 그러나 다른 장기에는 염증이 생기지 않는 것이 특징이고, 요도에서 상행 감염이 주원인으로 여성에게 주로 발생합니다. 만성 방광염은 주기적으로 발생하여 한 해 동안 3회 이상 방광염 증상이 나타나고, 치유되지 않고 방광염이 재발되어 지속되면 만성 방광염이라고 합니다.

 

방광염 원인

방광염이 주로 여성에게 나타나는 이유는 여성이 남성보다 요도 길이가 짧으며, 외음부에 요도구가 위치하여 질과 항문 분비물이 닿아 오염되기 쉬운 신체구조이기 때문입니다. 이로 인해 방광염 및 질염 증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분만, 출산 등으로 외상으로 침투한 세균이 방광까지 쉽게 도달하기 때문에 방광염 증상이 발생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외 방광염 원인은 타이트한 옷이나 레깅스를 입었을 때, 다리를 자주 꼬는 습관, 소변을 오랜 시간 참는 습관 등에 의해 방광염 증상이 발생하거나 악화될 수 있습니다. 방광염이 생기면 신장까지 세균 감염되어 신우신염, 요로감염 및 요로결석 등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방광염 발병 시 염증을 완전히 치료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방광염 증상

방광염 증상은 소변을 볼 때 타는 듯한 느낌과 지속적인 배뇨 충동이 느껴지며, 빈뇨 및 다뇨 등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소변이 찔끔 나오거나 혈뇨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소변 색이 흐리거나 강한 악취 냄새의 소변이 배출되고, 골반 부위 불편함이 느껴집니다.

 

하복부 압박감과 미열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만약 신장 감염까지 진행되었다면 허리나 옆구리에 통증이 동반될 수 있으며, 발열 및 오한이 나타나고 매스꺼움이, 구토 증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방광염 치료법

급성 방광염은 소변검사를 진행하고 나서 방광염 진단을 받습니다. 일반적으로 방광염이 나타나면 항생제 복용으로 호전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종종 합병증이 동반되고, 방광염이 심한 증상으로 나타나거나, 재발로 만성 방광염이 나타난다면 소변검사, 초음파, 방사선 검사, 내시경 검사를 진행한 후 환자 상태에 따라 치료 방법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방광염 예방 방법

방광염은 비교적 흔한 질병으로 예방 습관이 중요합니다. 방광염 예방에 중요한 한 가지가 충분한 수분 섭취입니다. 충분한 수분 섭취를 하면 방광에 잔류한 세균을 원활히 배출할 수 있습니다. 물론 초반에는 방광염 통증으로 화장실에 자주 가는 것을 꺼리게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소변은 참지 말고 화장실에 가는 습관이 중요합니다. 방광 소변이 오래 잔류하면 세균 증식 환경이 조성되어 건강을 악화할 수 있습니다. 비타민 C 섭취를 하면 이뇨작용이 원활하도록 하여 방광염 증상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또한 생식기 부위를 청결히 관리하는 것이 방광염 증상 예방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방광염 증상이 나타날 때 즉시 빠른 진료 및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다른 글

반응형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