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침 식사를 하는 것이 좋은지 아닌지 여러 가지 연구 데이터가 있지만, 아이의 성장을 생각한다면 아침 식사는 매우 중요한 것입니다. 아이가 아침을 너무 안 먹어서 성장에 문제가 되지 않을까 라고 걱정하는 부모들은 먼저 아침 식사의 중요성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아이에게 아침 식사가 중요한 이유 BEST 5
체내에 부족한 에너지 공급 아침에 일어났을때 사람의 몸은 에너지가 매우 부족한 상태입니다. 저녁을 먹은 지 10시간 이상 지난 상태이고, 자고 있는 동안에도 에너지를 소비했기 때문입니다. 아침부터 활기차게 활동하기 위해서는 당연히 가솔린이 되는 음식이 필요합니다. 물론 뇌의 활성화를 위해서도 에너지가 필요합니다. 아이들은 이른 아침부터 공부를 시작하기 때문에 집중력 향상을 위해서도 에너지가 필요합니다. 따라서 점심까지 공복으로 보내게 되면 신체적, 정신적으로 쉽게 지칠 수 있기 때문에 아침 식사는 꼭 해야 합니다.
체내 시계의 리듬 정돈 생물시계라고도 불리우는 체내 시계의 리듬을 정돈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체내 시계는 사람의 신체에서 제공되는 하루의 시간 흐름을 관장하는 시계입니다. 일반적으로 아침에 일어나서 활동하고 밤에는 졸음이 몰려오는 일상적인 현상으로 반복됩니다. 이렇게 매일 같은 활동에 맞춰진 체내 시계는 아침 식사를 통해서 재설정되고, 몸의 리듬을 빠르게 찾을 수 있는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특히 감정을 쉽게 조절하기 힘든 아이는 매일 같은 시간에 아침 식사를 하면서 긍정적인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아침 저작 운동은 호르몬 세로토닌 분비 촉진 '세로토닌' 은 '행복 호르몬' 이라고 불리며, 정신을 진정시키는 신경 전달 물질로 체내에서 합성되는 것입니다. 세로토닌이 부족하면 기분이 우울할 수 있으며, 졸음을 유발하는 '멜라토닌'이 생성되지 않아 불면증에 시달릴 수 있습니다. 또한 극단적으로 세로토닌이 부족하면 우울증이나 정신 장애를 앓을 수 있습니다. 세로토닌을 제대로 분비시키기 위해서는 아침 햇살을 쬐는 것도 중요하지만, 아침 저작 운동을 통해서도 세로토닌 분비를 촉진시킬 수 있습니다.
체온을 상승시켜 육체, 뇌 활동 원활하게 도움 자고 있는 동안 사람의 체온은 저하되기 때문에 체온을 상승시키기 위해서 아침 식사를 하는것이 중요합니다. 사람이 음식을 섭취하게 되면 열이 발생하고 체온이 높아질수록 면역력이 상승하게 됩니다. 체온이 낮은 사람은 에너지를 절약하기 위해서 자연스럽게 움직임이 소극적이게 되지만, 체온이 높은 사람은 몸과 뇌가 활동적이고, 공부에 임하는 자세에도 힘이 있습니다. 아침 식사는 의욕이 없는 아이에게 아침 기운을 불어넣을 수 있는 절호의 기회입니다.
배변을 원활하게 도움 아침 식사를 하면 대장이 자극되어 배변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항상 일정한 시간에 아침 식사를 하면 배변 사이클도 만들어 질 수 있습니다. 대변은 자고 있는 사이에 만들어 지기 때문에 아침에 배변하기 쉽습니다. 아침 식사 후 배변 활동을 하는 루틴을 만들어 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결론
사람마다 체질은 다릅니다. 그래서 아침 식사를 한 후 오히려 건강 상태가 나빠지는 아이도 있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제대로 생각해 보면 아이는 더 어릴때부터 아침을 먹지 않는 아이로 적응했기 때문에 아침 식사를 하면서 건강 상태가 나빠졌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아이는 그동안 아침 식사를 안 하는 아이로 자라왔기 때문에 가끔 먹는 아침식사로 나빠진 것처럼 보이는 것입니다. 아침 식사는 사람이 매일 건강하게 보내기 위해서 매우 중요한 것입니다. 하루 저조한 컨디션도 아침 식사를 거르면서 나타난 원인일 수 있습니다. 바쁘더라도 아이와 함께 아침 식사를 하는 습관을 들이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관련 글
1. 육아에 지친 엄마를 위한 작은 응원
2. 유치원 어린이 식단 영양 균형 알아보기
초보 블로거를 도와주세요
공감 & 댓글 이 큰 힘이 됩니다.
로그인하지 않으셔도 공감 ♥ 은 가능합니다
(っ’-‘)╮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