콜라비 효능 부작용 먹는 법을 정리했습니다. 콜라비를 찾는 사람이 많아지면서 콜라비 말랭이, 콜라비즙, 콜라비 분말 등의 상품으로도 판매합니다.
콜라비는 면역력 향상, 소화 변비 개선, 피부미용, 뼈 건강, 심혈관질환 예방, 다이어트 등에 효능을 보인다고 합니다.
이번 포스트 콜라비 효능 부작용 먹는 법을 확인하고 건강 관리에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콜라비란?
콜라비는 양배추와 순무를 교배한 품종입니다. 비타민C 함유량이 상추, 치커리 등 엽채류보다 4~5배가 높습니다. 잎은 케일 맛, 뿌리는 무와 유사합니다. 매운맛 하고 단맛이 도는 것이 특징입니다.
케일과 비슷하게 생긴 잎은 쌈채소, 녹즙으로 섭취합니다. 콜라비는 유럽 원산으로 양배추가 채소로 약 10cm 크기입니다.
먹기 적당한 시기는 콜라비 지름 약 6cm 정도라고 합니다. 유럽에선 사람의 건강식품으로 활용되기도 하고, 가축 사료로도 쓰입니다. 효능이 알려지면서 유럽, 아시아에서 각광받는 식재료 중 하나입니다.
콜라비 효능
콜라비 효능은 면역력 향상에 도움을 줍니다. 콜라비는 비타민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면역력 항상에 좋습니다. 콜라비 인터페론 성분과 비타민C는 신체 저항력을 키워 외부 세균이나 환경에 저항력에 영향을 줍니다.
피부 미용에 도움을 줍니다. 콜라비는 비타민 A, 비타민 B, 비타민 C 가 풍부하여 피부 미용에 좋다고 합니다. 비타민 C는 피부 노화 예방에 효능 있고, 체내 색소 침착을 막아줍니다. 이로 인해 윤기 있는 피부 유지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소화 능력 개선에 도움을 줍니다. 콜라비는 식이섬유와 섬유질이 풍부합니다. 무의 약 4배의 식이섬유와 섬유질이 있기 때문에 섭취하면, 소화 능력이 개선된다고 합니다. 독소 배출에도 좋아 소화가 잘 안 되는 사람에게 좋다고 합니다.
뼈 건강에 도움을 줍니다. 콜라비는 칼슘 및 철분이 풍부합니다. 아이의 칼슘 영양소와 치아가 노인이 콜라비 섭취로 치아 건강의 도움을 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콜라비 효능 중 하나인 구취 증상도 콜라비 섭취로 증상이 완화될 수 있다고 합니다.
콜라비 효능은 심혈관계 질환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한국인은 나트륨 섭취량이 높아 고혈압, 뇌졸중 등 각종 심혈관계 질환 문제를 겪습니다. 콜라비는 나트륨 배출을 돕는 칼륨 성분이 많아서 심혈관계 질환을 예방하고 개선해 준다고 합니다.
다이어트에 도움을 줍니다. 콜라비 칼로리는 100g 27kcal로 쌀밥 1/4 정도로 칼로리가 낮아 다이어트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콜라비 효능 중 변비 예방, 수분 보충이 가능하여 효과적인 다이어트를 할 수 있습니다.
항암효과가 있습니다. 콜리 비 글루코시놀레이트 함유량은 무의 약 13~29배가 많습니다.. 클루코시놀레이트는 2차 대사 물질로 백혈구, 사이토카인의 조율 능력이 뛰어나 항암 효능을 보인다고 합니다. 간암, 유방암, 방광암 등에 효과를 보인다고 합니다.
콜라비 효능은 위산 중화에 도움을 줍니다. 콜라비는 당근, 샐러리와 갈아먹으면 위산 강화증 완화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콜라비는 알칼리성을 띠고 있고, 섬유질, 식이 섬유가 풍부하여 체내 음식물 소화에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콜라비 효능 중 한 가지가 변비 개선입니다. 콜라비에 있는 섬유질 성분은 장 운동을 활발하게 도와 배변 활동을 원활하게 합니다. 콜라비를 생으로 먹을 수 있지만, 갈아서 섭취해도 좋다고 합니다.
콜라비 부작용
콜라비는 갑상선 환자는 주의를 해야 합니다. 콜라비는 갑상선종을 유발하는 글루코시놀레이트가 있어, 과다 섭취 시 갑상선을 붓게 할 수 있습니다. 콜라비 권장량을 따라 섭취하길 권장합니다. 1일 권장 섭취량은 약 800g입니다.
콜라비 먹는 법
콜라비는 애피타이저 요리로 만들 수 있습니다. 샐러드를 만들 수 있으며, 소금물에 절인 후 무쌈으로 만들 수 있습니다.
콜라비를 삶고 말려서 활용할 수 있습니다. 무처럼 말리면 식감이 꼬들하게 바뀝니다. 장아찌, 김치로 만들어 반찬으로 먹을 수 있습니다.
콜라비는 평소 먹는 무와 같이 생채, 깍두기, 장아찌, 물김치 등 반찬류로 만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