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동안 블로그를 운영하면서 직접 찍은 사진을 올릴 때 누군가 퍼가서 다른 곳에 활용하는 것은 아닌가 하는 우려가 있었습니다. 물론 별도의 허락 없이 가져가는 사람의 양심이 문제 이겠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어디서 활용되는지는 알 수가 없기 때문에 그런 문제를 해결하고자 블로그 서명 / 블로그 워터마크를 만들었습니다. 기존에 후작업 없이 올리던 방식보다는 손이 많이 가지만 사진도 보호하고 사진을 통해서 한 번 더 블로그 이름을 알릴 수 있기 때문에 이용가치는 충분하다고 생각이 듭니다. 어쨌든 포토스케이프를 통해서 간단하게 블로그 서명/워터마크 만드는 방법을 정리하였으니 참고 바랍니다.
블로그 서명/워터마크 만드는 방법
▼ 아래의 사이트를 이용해서 포토스케이프 (PhotoScape)를 다운받습니다.
* 네이퍼 소프트웨어 (개인/기업/관공서 프리) (바로가기)
▼ 서명 / 워터마크를 불러왔을 때 뒤쪽에 배경이 없어야 합니다. 따라서 작업할 때는 투명 배경이 필요하지만, 아쉽게도 포토스케이프는 투명 배경을 별도로 지원하지 않기 때문에 기존에 파일을 불러와서 투명 배경을 따로 잘라서 사용할 것입니다. 우선 설치된 경로에서 PhotoScape - icon - cartoon 으로 찾아 들어간 후 원하는 그림을 선택합니다.
▼ 포토스케이프에서 자르기 도구를 이용해서 흰색 부분만 지정합니다. 유색 부분이 딸려 들어가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 자르기를 선택하면 아래와 같이 작은 흰색 부분이 생깁니다.
▼ 서명 / 워터마크를 넣기에는 너무 작은 크기이기 때문에 크기조절을 통해서 흰색 배경을 조정합니다. (기본 - 크기 조절)
▼ 크기 조절을 하면 아래와 같은 크기의 흰색 배경이 나타납니다.
▼ 그 후에는 문자 T(글) 부분을 클릭하여 원하는 폰트 / 색상 / 그림자 적용 여부 / 세로 쓰기 등을 선택한 후 글자의 크기와 위치를 조정합니다. 최종 정리가 되었으면 다른 이름으로 저장하여 형식을 꼭 PNG로 설정한 후 저장합니다.
▼ 원하는 이미지 위에 앞서 작업하였던 서명 / 워터마크를 불러와 위치 및 크기 조정을 합니다.
▼ 최종 (작업 완료)
오늘도 수고..☆
(っ’-‘)╮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