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을 맞이하여 새로운 생활을 계획하고 실행하시는 분들이 있으실 겁니다. 그중에는 처음 반려견을 맞이하고자 생각하는 분들도 있으실 겁니다. 처음 반려견을 기르려면 어떤 것부터 시작해야 하는지 막연하실 겁니다. 새로운 생명을 기른다는 건 장난감을 가지고 노는 것과는 차원이 다릅니다. 유기되는 반려견의 경우에는 매해 10만 마리 이상이라는 통계도 있습니다. 따라서 처음 반려 동물을 맞이하시는 분들께서는 철저한 마음가짐과 환경을 조성하는 게 중요합니다. 특히 가족 모두가 반려견을 키울 때는 역할 분담이 중요합니다. 반려견 분양 가족들의 역할 분담을 간단히 정리하였으니 참고 바랍니다.
반려견을 키울때는 책임의식이 필요
반려견의 생명은 태어나서 죽을 때까지 주인이 돌봐주어야 합니다. 먹는 것들과 병원 진료 등 주기적으로 관심을 기울여야 합니다. 가족 구성원이 반려 동물을 맞이했을 때는 입양한 주인뿐만 아니라 가족 모두가 반려견에 책임을 지어야 합니다. 누구의 것이 아닌 가족들의 구성원으로 생각하셔야 합니다. 또한 반려견을 입양하기 전 환경과 입양 후 환경이 크게 바뀔 수 있다는 것을 염두에 두고 미리 가족들의 역할을 분담해야 합니다.
구체적인 가족 분담
하루, 일주일, 한달, 1년, 5년의 계획을 가지고 가족들의 역할 분담을 나눌 필요가 있습니다.
· 산책은 누가, 어디로, 언제, 얼마나, 어떻게 할 것인가?
· 밥은 누가, 언제 줄것인가?
· 청소는 누가, 언제 할 것인가?
· 아프면 누가, 언제, 어떻게 할 것인가?
· 목욕은 누가, 언제, 얼마나 할 것인가?
가장 기초적인 것들의 역할을 먼저 나눠보고 할 수 있는지 서로 확인해봅니다. 특히 반려견이 질병으로 간호를 해야 할 때 그 역할을 하는 사람도 미리 생각해 두셔야 합니다.
반려견 선택 포인트
사람마다, 가족 구성원마다 라이프스타일이 다르기 때문에 적절한 반려견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견종에 따라 체격 및 외모만 다른 것이 아니라 성격도 크게 차이 나기 때문에 사전에 견종의 특성을 알아두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반려견의 환경 조성을 실내, 실외에 할지 여부를 결정하고, 가족 구성원이 알레르기 여부를 미리 파악하여 생활하는데 불편함이 없도록 해야 합니다. 그리고 주변에 피해를 주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반려견에 들어가는 비용
애정만으로는 반려견을 키울 수 없습니다. 반려견을 기르면서 자연스럽게 발생하는 비용을 고려해야 합니다.
· 반려견은 의료보험이 적용되지 않습니다. 병치레가 잦으면 생각보다 많은 비용이 들어갈 수가 있습니다. 그리고 접종도 종류별로 맞아야 합니다. 또한 뛰어다니다가 다쳐서 입원을 하게 될 수도 있습니다.
· 반려견을 통제하기 어려울 때는 별도로 훈련 교육을 받아야 합니다.
· 반려견과 산책을 가거나 놀아줄 때 장난감이 필요합니다.
· 겨울에 반려견의 체온 보호를 위해 반려견 옷을 구매해야 합니다.
· 배설을 할 때마다 패드를 갈아줘야 합니다.
· 목욕을 시키기 위해서 별도의 용품이 있어야 합니다.
· 반려견 등록비용이 들어갑니다
· 반려견을 더 이쁘게 하기 위한 미용 비용이 들어갑니다.
· 반려견이 죽으면 장례비용이 들어갑니다.
관련 글
1. 초보자가 실내에서 키우기 쉬운 대형견 순위 TOP5
오늘도 수고..☆
(っ’-‘)╮ =͟͟͞͞♡ =͟͟͞͞♡ =͟͟͞͞♡